본문 바로가기

일상 기록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관공서 서류를 집에서도 받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입니다. 가까운 관공서에 간단하게 주민등록증만 챙겨가는 것만으로도 중민등록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직장을 가지고 있거나 관공서의 업무시간 내에 업무가 있는 사람이라면 그 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가족이 같은 지역에 있다거나 자녀가 성인이 되었다면 대신 부탁을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게 사실입니다. 최근에는 못해도 9시에 출근해서 6시까지 근무를 하는데 관공서업무를 처리하려면 그 아까운 반차를 쓸 수밖에 없죠. 하지만 다행히도 최근에는 정부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아 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시작하기 전에 꼭 지참하고 계셔야 할 필수품들이 몇가지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는 당연하거니와 공인인증서와 프린트를 필요로 합니다. 만약 열람뿐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주민등록등폰을 필요로 하는 경우 대부분이 제출을 위함이고 제출을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을 직접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프린트의 여부는 나름 중요한데요. 이게 조금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직장이야 왠만해서야 팩스도 있고 프린터도 있고 복사기도 있고, 이런 사무 용품들을 갖추고 있다지만 일반 가정집에서는 찾기 힘들거든요. 그래서 저는 가끔가다 pc방을 이용하기도 했는데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한 피하는 편이에요. 혹시나 제 신상정보가 알바 혹은 사장에 의해서 노출될 수도 있고, 혹시나 모를 공인인증서의 해킹 여부도 우려가 되거든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오늘 알아볼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정부에서 여러 관공서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 ‘민원24’에 접속해 주셔야 합니다. ‘민원 24’혹은 ‘정부24’라고만 검색해줘도 어렵지 않게 찾아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링크는 걸어 둘 예정이나 만약 불안하시다면 네이버, 다음, 혹은 구글에 ‘정부24’를 검색하셔서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사이트로 접속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부 24에 접속하셨다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한 간단한 회원가입을 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물론 비회원으로도 얼마든지 이용이 가능하지만 회원가입을 해두시는 편이 ‘정부 24’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더욱 편하기 때문입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실 수가 있을텐데 회원가입을 통해 만들어둔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시거나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정부24’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찾을 수 있는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라고 흰배경에 간단한 아이콘으로 되어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다음단계로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만약 토지대장 혹은 등본을 발급하시거나 건축물대장, 지방세 납세증명, 지적도 등본 발급, 토지 이용계획 확인 신청 등등 여러가지 행정업무도 지원하고 있으니 필요로 하신 업무지원 서비스 항목을 찾아 가셔도 좋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여러 항목들에 대해 간편하게 이용해 보실 수 있으니 기억해 두신다면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아이콘을 선택해서 해당 창으로 넘어갔다면 교부를 위한 여러 필요사항들이 노출되어 있는 것을 살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신청방법, 수수료, 구비서류, 처리기간, 신청서, 신청자격 등등의 기준들이 나와있는데 어려울 거 없이 수수료에 대한 정보만 기억을 해 두시고 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미리 로그인을 해 두셨다면 따로 로그인 화면이 안 뜨실 겁니다 하지만 따로 회원가입을 안 했거나 아직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로그인을 필요로 하는 창이 뜨실 텐데 아까 언급 드렸듯이 미리 준비물로 언급을 해 뒀던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본격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실행할 수 있는 창이 뜨실 겁니다. 상단에는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이라고 크게 쓰여져 있고 그 아래로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영문 주민등록표초본’, 4가지로 나뉘어진 항목을 보실 수 있다면 맞게 진행을 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한다음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자신의 주민등록증 상의 주소로 입력해 주시고 발급 형태를, 그리고 수령방법을 선택해서 발급해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에는 온라인 발금, 등기, 우편 등으로 나뉘어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트가 없더라도 등기를 통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모든 항목을 선택하셨다면 왼쪽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민원신청하기’버튼을 눌러주시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단계는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셨다면 다음페이지로 바로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가 나타날거예요. 거기서 ‘민원접수번호 및 신청일’, ‘민원사무명’, ‘처리상태’, ‘교부기관’, ‘교부기관 연락처’ 등의 항목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처리상태’항목에 위치하고 있는 문서출력을 클릭해서 인쇄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만약 등기나 우편으로 신청하신 경우 그 과정에 대한 우편물 위치 및 처리상태가 알아서 노출되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알아본 JJ.Lee였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